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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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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유중 (국립한밭대학교) 지성구 (국립한밭대학교) 김영훈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1 - 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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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디지털 리더십이 디지털 준비도, 디지털 전환, 디지털 플랫폼 역량과 디지털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PLS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국내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는 제조회사의 디지털 업무를 이해하는 직원 132명 이상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고,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리더십은 디지털 준비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리더십이 디지털 플랫폼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준비도는 디지털 전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디지털 플랫폼 역량이 디지털 전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구체적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조기업의 CEO는 디지털 기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리더십을 구현하고 관리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조직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사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제조기업의 CEO는 디지털 리더십을 통해 조직의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관리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개선과 성장을 위한 경영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셋째, CEO는 디지털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디지털 준비성과 디지털 플랫폼 역량의 중요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영역을 극대화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더십의 구현 및 관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제조업체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설계 또는 혁신, 스마트 팩토리 도입, 디지털 유통망 개선, 스마트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 모델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적용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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