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호 (순천대학교) 임성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5 - 95 (11page)
DOI
10.15831/JKSSPE.2024.29.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에서는 체육교사의 피드백 유형이 중학생의 학습태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40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27.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체육교사의 교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피드백이 학습목표의 인식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이 학습평가의 수용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교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피드백이 교수행동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피드백이 체육환경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학습목표의 인식태도와 학습평가의 수용태도가 교수행동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목표의 인식태도와 학습평가의 수용태도가 체육환경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연구 결과, 체육교사의 피드백유형이 학습태도와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목표 인식과 평가에 도움을 주어야 하며,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수업만족도와 학습태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4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