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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94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5 - 56 (22page)
DOI
10.22344/fls.2024.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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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교양 이념은 개인의 자아 성찰을 통해 인간을 자율적 주체로 변모시키는 중요한 교육목적이 되었으며, 독일적 교양인 빌둥 Bildung은 이 교육 이념과 연결되면서 확립되었다. 독일 계몽주의 이후, 교육에 관한 인식은 “자신에 관해 결정하는 능력으로의 성숙”이었다. 독일 정신사에서는 이 교육목적의 추구에서 특히 문학이 교양 개념의 핵심적인 기능을 떠맡았다. 그리고 이 교양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한 것은 문학이었다. 교양소설과 바이마르 고전주의 문학 역시 교양으로서의 문학의 품격을 높였으며 문화민족의 자의식을 심어주었다. 문학 교양에 관한 탐색은 지금도 문학을 통한 인문교육의 부활 노력이기도 하다. 문학을 통한 교양 형성, 즉 문학 교양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인문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문학 교양의 첫 번째 의미는 허구적 현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정신 활동을 형성하고 감성을 환기한다는 점이다. 문학 교양의 두 번째 의미는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인 융합 교양교육의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문학 교양의 세 번째 의미는 사회와 역사 속에서 어떤 화두를 제기하는지 독자들이 사유하게 함으로써 기존 질서에 의문을 갖고 더 나은 삶에 대한 상상을 갖게 만든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인문 정신과 교양 Bildung의 핵심으로서 문학 교양
Ⅲ. 문학 교양의 의미 환기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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