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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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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실 (순천향대학교) 이해태 (브란나) 차석빈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34권 제2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17 - 1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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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연구는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인식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연구방법: 인식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영역을 분석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장애인 바리스타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을 조사하였다. 먼저 56개의 Q-모집단의 수집후 23개의 진술문을 도출하고, 그다음으로 30명의 고객을 P-표본으로 선정하여 Q-분류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은 3가지로 도출되었다. 제1유형은 ‘동정지향성 고객유형’, 제2유형은 ‘효율지향성 고객유형’, 제3유형은 ‘배려지향성 고객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처음으로 고객 관점에서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하였기에 장애인 인식 관련 연구의 주제 범위를 확대하였다. 둘째, 장애인 바리스타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을 결론에 제시하면서 장애인을 채용한 업체와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에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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