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규 (경찰인재개발원) 강욱 (경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45 - 1,555 (11page)
DOI
10.9728/dcs.2024.25.6.15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꾼 2021년부터 몇 년간 세계는 메타버스 열풍에 휩싸였다. 기업과 정부, 대학을 비롯해 많은 기관들이 메타버스에 뛰어들었지만 제대로 성공한 경우는 드물다. 현재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이미 실패한 기술이며 유행이 지나갔다는 의견과, 발전을 위한 과도기일 뿐이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참신성, 편의성, 유용성이라는 세가지 요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서는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여 현재 기술의 문제점 및 부족한 부분 그리고 성공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의 핵심적인 세 가지 요인을 적용한 NCU(Novelty, Convenience, Usefulness) 이론을 적용하여 메타버스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NCU이론을 통한 기술 성공 요인의 분석
Ⅳ. 메타버스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4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