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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원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김민규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최은서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이희진 (국립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JKIIT, Vol.22, No.6)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3 - 112 (10page)
DOI
10.14801/jkiit.2024.22.6.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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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단지 밀집 지역인 구미시의 교통체증 완화 및 대중교통 만족도 향상을 위해 구미시 트램 도입 방안 마련 및 공학적인 운용 가능성을 판단해보고자 한다. 국가교통정보센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 정체 구간인 국가산업 1단지의 도로교통상황을 고려한 3개의 트램 노선을 구성하였다. 이를 PSCAD를 활용해 트램 전력계통을 구축하여 최대 전압강하 측정을 통한 전력계통 효율성 분석을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트램 및 트램용 변전소 개수에 따른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시뮬레이션을 3차례 진행하였다. 출·퇴근시간(RH)의 전력계통에서 트램용 변전소 4개가 설치될 때 각 노선의 최저 측정 전압이 트램 정상 구동 범위(500~900V)에 도달한 것을 통해 구미시 트램 운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며, 구미시 교통 환경 개선 및 최소화된 변전소 운용을 통해 경제적 이점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교통 데이터 기반 트램 노선 선정
Ⅲ. 트램 노선을 기반으로 한 전력계통 모델링
Ⅳ. 최대 전압강하 측정을 통한 구미시 트램 운용 가능성 판단
Ⅴ. 결론 및 기대효과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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