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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성욱 (울산대학교) 오인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3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5 - 385 (11page)
DOI
10.17548/ksaf.2024.06.30.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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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장하고 있는 캠핑 시장을 대상으로 국내 캠핑용품 제조사인 A사와 디자인 개발 협력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사를 위한 캠핑 시 사용하는 요리용 집게 제품디자인의 다음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소비자 대상 확대, 제품 아이덴티티(Identity) 유지, 사용자 경험 적용 등의 제조사 요청내용에 부응하기 위해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을 적용하였다. 개발 프로세스로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사용된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 프로세스를 활용하여서 필드 리서치(Field Research), 에쓰노그래피(Ethnography) 쉐도잉, 사용자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및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견 (Discovery) 단계에서는 캠핑 사용자와 시장에 대한 이해 및 관찰을 통해서 문제를 발견하는데 집중하였다.
둘째, 정의(Define) 과정에서는 앞의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정의하였다.
셋째, 발전(Development)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t) 이미지 제작 활용과 핸드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서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 전달(Deliver) 단계에서는 총 4개의 3D 디자인 시안을 도출하였으며, 제조사 평가를 통해 최종 3D 디자인 시안을 하나로 정리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중소기업 제조사를 위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디자인 개발 노하우를 전달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관련 후속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디자인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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