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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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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효현 (전북대학교) 김형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9 - 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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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부실습 과목에 참여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선한 교수학습활동에 관한 사례를 공유하고, 이에 의과대학생들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해부실습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의예과 2학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방식을 사용하여 총 139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t-test, 대응 t-test와 IPA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8가지 교수학습활동에 대해 중요도와 활용도가 모두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중요도와 활용도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해부실습도구사용 동영상과 인조가죽 절개실습의 활용도에서만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의미 있게 낮았다. 매 실습 전 실습계획 공유와 인조가죽 절개실습은 재수강생보다 일반학생이 중요도가 높았고, 인조가죽실습은 재수강생보다 일반학생이 활용도가 의미 있게 높았다. IPA 분석 결과 중요도와 활용도가 높은 지속 유지영역 (1사분면)에는 매 실습 전 추도문 낭독, 매 실습 후 실습결과 설명, 중요도는 높고 활용도는 낮은 집중노력영역 (2사분면)에는 해부실습도구사용 동영상, 인조가죽 절개실습, 중요도와 활용도 모두 낮은 개선대상영역 (3사분면)에는 오리엔테이션, 매 실습 전 실습계획 공유, 조별순환, 중요도는 낮고 활용도는 높은 현상유지영역 (4사분면)에는 온라인 실습보고서 작성 활동이 포함되었다. 그 외 전반적인 해부실습과정 운영에는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부실습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교수학습활동별 실행 목적을 포함한 오리엔테이션을 명확하게 제공하며,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 강화, 동료 간 교육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제시하였다. 해부실습의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자의 지속적인 교수학습활동 개선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재료 및 방법
서론
결과
고찰
REFERENCES
간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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