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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3 - 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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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해부학은 신경계통의 기능적 구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질병과 손상이 신경학적 장애를 일으키는 기전을 제시하기 위해 배우는 과목으로서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실습은 해부실습 과정에서 미리 분리된 뇌와 척수를 이용해 진행된다. 본 연구는 최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단면신경해부학 실습에 적용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의 타당성과 개선방향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는 비대면으로 단면신경해부학 실습 강의가 진행된 군과 대면 실습 강의 군으로 나누어 각각 시행하였다. 설문 내용은 전체 신경해부학 실습에서 단면신경해부학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의 적절성, 실습마다 진행되는 형성평가를 위해 충분한 학습시간이 보장되었는가에 대한 인식, 단면신경해부학 실습에 있어서 뇌 표본의 절단면과 실습 강의에 사용된 사진자료의 비교가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한 인식, 플립러닝 경험 여부와 단면신경해부학 실습에 플립러닝을 도입하여 진행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 그리고 신경해부학 실습 전반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등으로 구성되었다. 결과에서 비대면 실습 강의가 진행된 군과 대면 실습 강의 군 모두에서 대체로 단면신경해부학 부분이 차지한 비중이 적절하고 뇌 표본의 절단면과 실습 강의에 사용된 사진자료의 비교가 도움이 되었으며 형성평가를 위한 학습시간이 충분히 보장된 것으로 답하였다. 한편 플립러닝에 대한 경험은 이에 대한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았던 대면 실습 강의 군에서 높았으며 단면신경해부학 실습에 플립러닝을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통계적 유의성은 없지만 비대면 실습 강의가 진행된 군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실습실에서의 한정된 실습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급변하는 대면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차원에서 단면신경해부학 실습에 대한 플립러닝의 활용은 긍정적으로 판단되며 실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에 부합하는 개선과정을 통해 기초의과학 교과목의 실습에 폭넓게 활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간추림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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