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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유란 (계명대학교) 이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1 - 8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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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의 발전에 따라 우리나라의 모든 의과대학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평가인증을 받고 있다. 평가항목에는 교육과정에서부터 평가, 교육자원, 체계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 있는데, 현재 실습교육에 대한 평가항목 중 해부실습실에 대한 상세한 규정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 평가인증에 있어 해부실습실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평가인증에서 해부실습실에 대한 규정의 필요성 및 평가항목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고, 40대 의과대학 중 36개 (90%)의 대학의 해부학교실 교원이 참여하였다. 22명 (61.1%)이 평가인증에 대해알고 있었고, 21명 (58.3%)이 평가위원 혹은 보고서 작성 등으로 평가인증에 참여하였다. 대부분 (86.1%)에서 해부실습실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을 포함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일부에서는 객관적 평가의 어려움이나 대학의 자율성을 고려하여 불필요하다고 하였다. 평가항목 시설로 환기, 수전, 실험폐액 및 폐기물 시설 등을 높게 선택하였다. 또한 실습실 일상점검, 유해인자 취급관리 및 모니터링과 관련된 서류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현재 해부학실습을 위한 인력은 50%에서는 해부학교실 전임직원이 있으나, 50%에서는 타부서와 겸임을 하거나 전담직원이 없었다. 이에 실습관리를 위한 인력에 대한 규정에 대해서는 94.4% (34/36)에서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최소 전담인력이나 전문성에 대해 명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평가인증을 통해 해부실습실의 질이 향상되어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부학실습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간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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