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준 (계명대학교) 강성우 (계명대학교) 이승준 (계명대학교) 정수정 (계명대학교) 이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9 - 11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부실습에서 동료평가는 학생들이 자신과 동료들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하는 좋은 평가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부실습에서 동료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감정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동료평가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8학년도 K대학교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본과 1학년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동료평가의 성적 반영, 실습 태도의 개선 효과, 평가 신뢰도와 동료평가 시행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과목, 동료평가 방법, 동료평가 시 학생들의 감정에 대한 총 6개 문항을 설문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동료평가의 성적 반영의 필요성 (48명, 67.6%), 실습 태도의 개선 효과 (41명, 57.7%)와 평가의 신뢰도 (30명, 44.1%)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해부학 외 동료평가가 필요한 과목은 없다 (42명, 67.7%)는 의견이 많았다. 평가방법에 대한 설문에서는 해부실습에 성실히 참여한 학생과 성실히 참여하지 않은 학생 모두를 평가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34명, 57.6%). 그리고 평가 시 감정에 대한 설문에서는 나쁨 (25명, 39.7%)이 가장 많았으며, 평균값은 5점 척도에서 약 2.7로써 나쁨과 보통 사이였다. 아직 해부학 교육의 평가 방법으로 동료평가를 활용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동료평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 시 학생들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간추림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11-00125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