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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경주 (계명대학교) 이경민 (계명대학교) 배재훈 (계명대학교) 이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1 - 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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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료인문학교육에서는 서사의학 (narrative medicine)의 교육적 필요성과 함께 미래의사로서 임상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서사적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된 서사의학은 의학계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 의학교육에서는 서사의학의 구체적인 교육방법 및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의학교육에서의 서사적 역량 개발과 서사의학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죽음교육 (death education)을 위한 서사의학의 적용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죽음교육으로서 서사의학의 적용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사적 질문을 토대로 한 철학적 담론의 적용이다. 둘째, 기증된 시신 (cadaver)의 신체 부위에 대한 주관적·직관적 관찰을 토대로 한 지시문에 따른 글쓰기의 적용이다. 셋째, 문학 및 예술작품을 활용한 이야기 치료의 적용이다. 이 연구에서 시도한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죽음교육으로서 서사의학의 적용은 생의학 중심의 객관적 요소와 합리성 중심의 실증주의적 의학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서사적 읽기 및 쓰기를 통하여 의학에 주관적이고 창의적인 요소와 같은 의료인문학적 요소를 포함함으로써 서사적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서사의학의 구체적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의료인문학적 교육 요소를 포함하는 교육방법을 소개하였다. 연구의 기여점은 의학교육에서 요구하는 인간 중심의 의학에 자연과학과 인문학교육을 융합한 의학교육의 통합적인 시도를 하였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학교육의 서사의학의 적용 방안을 제시함으로 미래 의료현장에서 접하게 될 여러 인간적인 요소들을 인식할 수 있는 의료인문학교육에 부합한 교육방안을 시사하였다.

목차

서론
서사의학이란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시신을 본다는 것
해부학 실습교육에서 서사의학의 적용
결론
REFERENCES
간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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