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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건 황승욱 이석진 안정현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47 - 66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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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는 오랜 역사를 거쳐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또한 주류의 수만큼 서로 다른 특성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서 문화적 다양성과 차별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문화 콘텐츠다. 그러나 제조업체의 영세성과 체계적인 방법론의 부재로 전통주기 로고와 라벨 개발은 즉흥적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로고 및 라벨 본연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사례가많은데 이는 주류시장에서 전통주가 갖고 있는 대표적인 부정적 요소의 하나다. 본 연구는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한 도자기 전통주기에 적합한 로고 및 라벨 개발 프레임워크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주 주류 특성을 이용하여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으며 이를 실제로 적용해 로고와 라벨을 개발하고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주의 주류 특성을 정보기반과 감성기반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각의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둘째, 텍스트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시각화가 가능하도록 프레임워크 항목별 시각화 요소와 방법을 수립하였다. 셋째, 3종의 전통주를 선정하여 연구과정에서 수립된 프레임워크에 대입해 주류특성에 부합하는 로고 라벨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통주 정보요소와 감성요소 분석에 의해 구체적인 프레임워크 항목 도출이 가능하였다. 둘째, 프레임워크 항목별 시각화 요소를 추출하고 적용방법을 정의하여 체계적인 도자주기 로고 및 라벨 디자인 방법을 수립할 수 있었다. 셋째, 3종의 전통주를 프레임워크에 대입하여 주류 특성에 적합한 전통주기 로고 라벨 개발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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