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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9 - 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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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말하기 학습 활동에서 제시하고 있는 삽화의 표현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총 12권의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말하기 활동에서 제시하는 1,192개의 삽화로 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먼저 그림, 사진, 도표의 출현 빈도수를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초급 교재에서 삽화의 활용이 적극적이다. 2)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말하기 활동을 제시하는 초급 교재에서는 그림의 빈도수가 높지만, 추상적인 내용을 다루는 고급 교재의 말하기 활동에서는 도표의 활용 빈도수가 높다. 다음으로 말하기 활동과 관련하여 한국어 말하기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삽화가 어떠한 기능을 나타내는지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말하기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삽화는 학습 동기 유발 기능, 보완 기능, 조직 기능, 표현 기능, 복합적 기능, 이해 확인 기능으로 나타난다. 2) 다른 기능에 비해 표현 기능의 삽화가 가장 많았는데 이는 말하기 활동에 있어서 삽화가 학습자의 발화를 자극하여 텍스트를 생산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3) 조직 기능과 표현 기능의 조합 또한, 빈도수가 높았는데 이는 말하기 활동에서 제시하는 삽화가 학습자의 발화를 자극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더 확장하여 체계적으로 텍스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갖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학습 활동에서 제시하는 삽화의 표현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삽화의 기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본 연구의 논의는 향후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시각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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