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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9 - 1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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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감성을 초월하고 있지만 근간이 되는 것은 인간의 감성이다. 공간에서 시선의 이동을 추적한다는 것은 공간 디자인과 상업활동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백화점 스포츠 매장 공간의 원(전회이미지를 대상으로 시선추적을 실시하고 주시집중구역에 대한 주시 입(출입 특성으로부터 시각적 이해 특성을 분석하였다. 중심와 크기를 반영하여 최종 주시 범위를 설정하고 시각적 이해를 얻기 위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시빈도의 입(출입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특정구역에 대한 주시빈도가 높다는 것은 자주 주시한 것이며 주시개수가 많다는 것은 주시한 시간이 길다는 것인데 전회-이미지의 LA구역을 4.57% 더 자주 주시했다. 오랫동안 주시한 것을 알 수 있는 개수도 전회-이미지가 6.91%를 더 오래 주시했다는 것에서부터 좌측보다는 우측이 더 자주, 그리고 더 오랫동안 주시하는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원-이미지의 주시빈도의 평균을 보면 [IN]은 34.70개인데 비해 [OUT→IN]은 10.10개(29.1%)이다. LA구역으로 들어온 시각적 이해 지점의 29.1%가 외부[OUT]구역에서 들어온 것이며 70.9%는 [IN]구역의 내부에 있는 시각적 이해 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으로부터 LA구역에 포함된 시각적 이해 지점의 29.1%가 [OUT→IN]으로 시선 이동의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OUT]구역에는 164.40개의 빈도가 있는데 [IN→OUT]이 10.20개이므로 [OUT]구역의 6.2%가 [IN]구역에서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어디서 시선이 이동된 것인가 하는 것은 주시방향과 탐색경로를 추적함에 있어 유용한 실마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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