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단단 (세종대학교 디자인학과) 박진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63 - 2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요소들은 도시 아이덴티티를 제고할 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도시 홍보수단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 글로벌 브랜드 가치 상위 10개 도시와 최근 도시 아이덴티티가 도입된 중국 내 상위 10개 도시를 대상으로 해당 문화요소들이 도시 브랜드마크에서 시각적인 표현방법에는 어떻게 응용되고, 그 형태와 조형의 의미전달 규칙을 고찰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정한다. 이를 위해서 제2장에서 도시 아이덴티티의 개념, 구성내용, 필요성에 관하여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통해서 도시문화에는 자연적, 역사적 및 현대적 문화요소가 있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이런 문화요소들이 도시 브랜드마크에서 활용하는 방식을 발견하기 위해 시각 표현방법을 분석하였다. 조형적인 표현방법에는 유사, 반복, 연속, 강조, 단순화와 동구(同構) 방식이 있으며, 의미전달 표현방법에는 은유, 제유, 직유와 생략방식이 있다. 제3장에서 연구 대상을 통한 각 문화요소의 조형적 표현방법, 의미전달 표현방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도시 브랜드마크에서 자연적 문화요소의 조형적 표현방법으로는 ''단순화'', ''유사''와 ''반복''을 많이 사용하고, 의미전달 표현방법으로는 ''직유''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사적인 문화요소에는 ''유사'', ''단순화''와 ''동구(同構)''의 조형적 표현방법을 많이 응용하고, 의미전달 표현방법으로는 ''직유''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대적인 문화요소에는 ''강조'', ''유사'', ''단순화''와 ''동구(同構)''의 조형적 표현방법을 많이 응용하고, 의미전달 표현방법으로는 ''은유''를 많이 응용한다는 결과를 발견해내었다. 또한 글로벌 도시 브랜드마크는 도시 명칭(또는 이니셜)이나 도시 슬로건을 정형화된 문자로 응용해서 표현하거나 간단한 도형을 결합해서 심플하고 모던하게 디자인한 반면에, 중국 도시브랜드마크는 국가(또는 민족)특성, 도시 특성, 도시 풍경이미지, 국가 고유의 문화상징물 등을 적용하여 풍부한 내용을 가진 이미지로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3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