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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글 장동련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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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풍요는 사람들에게 여가와 문화향유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은 소비자들의 문화향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기업 이미지 및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사회적 가치와 사업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 형성이 공유가치창출과 기업 이미지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복합문화공간의 효과성을 규명하고, 기업 복합문화공간이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상생의 장소가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기업 복합문화공간 방문 경험이 있는 일반 성인 3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8부를 제외하고 350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공유가 치창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은 공유가치창출과 기업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에 대한 긍정적 지각은 공유가치창출의 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공유가치창출의 수준이 높을수록 기업이미지는 개선됨을 나타냈다. 또한 장소성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하여, 장소성은 공유가치창출을 매개로 기업이미지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이 소비자의 문화향유에 대한 욕구를 충족을 통해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이 복합문화공간에서 새롭고 다양한 문화 경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디자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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