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9 - 14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7~11세 아동의 인지 발달을 돕는 만들기 체험 학습의 기획과 그 운영을 위한 3D 프린팅의 활용이다. 이를 위해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 인지발달 단계에 대해 고찰하여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했고, 실제 체험 학습에 운영될 교육용 완구를 유연하게 소량 생산할 수 있는 효과적인 3D 프린팅 방법을 도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디지털 체험, 만들기 체험, 융합체험을 핵심 요소로 구성되었고,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만들기 교구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AR과 더불어 세 영역을 견인할 수 있는 교육 매체로서 기획되었다. 개발 중인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모의 체험 학습을 실시하여 실제적 준거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을 보완하였으며, 2017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기간동안 정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고, 교원 체험스쿨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었으며, 여러 지역에서 정규 체험학습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체험학습과 이의 운영을 위한 3D 프린팅 활용의 가능성을 검증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이 체험 학습 현장에서 3D 프린터로 제작된 교구를 통한 새로운 학습자 중심의 학습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6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