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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송이 (동서대학교) 이명희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95 - 50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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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적인 만족감이 중요한 최근 소비트렌드를 반영하여, 예부터 한국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특성이자문화를 향유하는 긍정적 정서인 ‘신명(神明)’을 소비체험 관점에서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현대소비문화의 맥락을 고찰하고, 가치 중심의 소비사회에서 고객의 소비체험과 커뮤니케이션을 향상하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가 만나는 접점에서 신명의 잠재적 요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타진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와 관련된 소비사례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진행체계는 크게 ‘신명과 소비의 개념’, ‘현대 소비체험에서의 신명의 역할’, ‘신명나는 소비유형과 사례’, ‘신명을 활용한 디자인 방향’ 의 순서로 접근하였다. 먼저 신명에 대한 개념은 종교적인 신비체험에서 예술적, 일상적인 체험으로 확대되어 현대에는 일상영역이나 활동에 있어 그것의 일부가 되어 나오는 일종의 즐겁고 생동감 넘치는 긍정적 체험이라는 문화적인 정서에 조명하고 있다. 최근 소비트렌드는 ‘자기목적적(autotelic) 성격(M. Csikszent mihalyi, 1990)’에 가까운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와 감정적 관련성을 증가시키고 만족감을 통해 정서적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해졌음을 알 수 있다. 현대 생산성의 극대화에 따라 나타난 공허감과 불안, 자기가치 손상 등의 심리적인 특징들이현대사회에 있어 정(情)의 파괴로 인한 한(恨)의 맺힘 현상이라면, 한에서 신명으로 내면의 생명감을 일깨우기위해 한을 푸는 전환적인 체험이 필요하다. 신명나는 소비체험 유형은 신명을 일종의 소비체험으로 개념화하고, 신명나는 소비체험의 속성과 브랜드 관련성을 자아실현적 소비, 유희적 소비, 집단적·대인적 소비, 제의적 소비, 이 네 가지 유형으로 각 소비체험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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