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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3 - 5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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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개인주문생산, 다품종소량생산이라는 디지털 제조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가져온다.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든지 자신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며 직·간접적인 제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즉 개인의 아이디어를 적용한 디자인 결과물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개인주문 생산 비즈니스의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는 각산업 부분에서 생겨났다 사라짐을 반복하고 있다. 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 부족, 시스템의 부재, 인프라의 부족등 전략적 접근에 대한 부재에 따른 결과이다. 본 논문은 변화하는 제조기술 및 제조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변화되는 제조 환경에서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주문 생산 비즈니스의 필요요소와 전략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는 3D프린터 개발 기업에서 제공하는 주문 생산 비즈니스를 주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주축이 되는 3개의 비즈니스를 선정하고 분석을 통해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의 필요요소와 전략을 추출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디자인과 생산 분야에서 빠른 대응과 적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반이 될 것이다. 개인 주문 생산 비즈니스는 소비자의 참여도에 따라 다른 비즈니스 전략을 필요로 한다. 둘째 제품의 기능 및 규모, 형상에 따른3D 프린팅 기술의 표준화를 필요로 한다. 셋째 고객의 니즈의 변화에 따라 제품 디자인 및 생산계획에 빠르게적용되고, 제조 방식이 실시간으로 반영 될 수 있는 생산 시스템 간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필요로한다. 즉 개인주문생산 비즈니스는 제품 설계, 주문, 생산, 판매, 유통을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 각 단계에서주체들이 긴밀하게 연계되고 제어가 가능한 통합적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온-디맨드 시스템이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 생태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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