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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락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93 - 40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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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환경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와 디지털 시대에, 기존의 종이 신문사는 다양화된 매체 환경에서의 경쟁 심화와 인터넷 모바일 라이프의 확산으로 인한 신문 구독률 저하, 인터넷 신문과 포털사이트 뉴스의 등장 및 멀티미디어 등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반영에의 한계 등으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이 신문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인터넷 신문관련 선행 논문을 연구하고, 실제 신문사 브랜드 리뉴얼 사례를 대입하여, 모바일과 디지털 시대에 종이 신문사의 위기와 대응 방안 등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기존 신문사 브랜드 디자인의 방향성을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모색하고 제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주된 연구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는데, 먼저 현재의 미디어 환경과 신문 디자인 및 종이 신문사의 브랜드 디자인 등의 연구 기반이 되는 정보와 개념들을 조사해보았으며, 이 과정에서 종이 신문의 대안으로서의 인터넷 신문과, 인터넷 신문의 한계, 문제점의 개선 방안 등을 확인하였다. 그 다음, 앞에서 연구한 종이 신문의 대안으로서의 인터넷 신문의 특징과 방향성 연구 결과에 2015년 진행한 한국 일보의 브랜드 리뉴얼 사례 연구 내용을 연계, 대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브랜드의 디지털화 개념에서 신문 브랜드 디자인에 있어 사용 편리성이 매우 중요하며, 사용 편리성 고려를 통해 신문 디자인은 물론, 신문 브랜딩까지 접목시킬 수 있다. 둘째, 디지털 세대의 신문 브랜드 디자인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인터랙션 개념을 인쇄 매체로 재해석하여 도입해야 한다. 셋째, 내비게이션의 개념을 섹션화 경향 등의 신문 트렌드와 연계하여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종이 신문 디자인과 신문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개발 초기부터 멀티미디어의 환경과 개념까지 고려한 미디어 융합적 브랜드를 개발해야 진정한 브랜드의 디지털화를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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