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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은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성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39 - 4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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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섬유예술은 전통적인 공예 분야에서 벗어나 응용미술의 영역만이 아닌 순수조형의 표현형식으로확장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섬유예술의 현대적 표현에서는 입체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작품들을 접할수 있다. 본 연구는 섬유 비엔날레 속 작품들에 사용된 입체적 표현기법들을 표현형식에 따라 분류 및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섬유예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현대 미술의 독자적인 장르로 입지를 굳혔는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1960년대부터 1995년까지 개최된 ‘로잔느 국제 섬유비엔날레(Lausanne International Fiber Art Biennale)’와 2000년대에 들어서 로잔느 비엔날레의 연장선으로 여겨지는 ‘베이징 국제 섬유 비엔날레(Beijing International Fiber Art Biennale)’에 출품된 작품들중 조각적 개념이 구현된 작품들을 관련 서적, 카달로그, 웹사이트 등을 통해 선별하였고, 이러한 작품들의 기법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작품 속 기법과 재료를 기준으로 입체표현기법을 분류 및 분석한 결과 전통적 입체표현 기법으로는 타피스트리, 마크라메, 래핑과 코일링, 크로셰와 니팅 등이 있으며 연이어 현대적인 표현기법으로는 열, 레진, 플라스틱 소재, 디지털 프린트 등 현대 사회에서 예술재료로 가능성을내포한 재료들을 일상 속에서 가져와 실험적인 시도를 통해 재료의 범위가 다각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섬유예술에 있어서 두 비엔날레는 전통 기법과 현대재료의 융합으로 재료의 물성을 살려 원재료가 지닌표현적인 힘을 조직화시켰고, 확장된 재료를 입체표현기법을 통해 공간과 환경예술에 접목시켜 독자적인 장르로서의 체계를 확립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적 섬유표현기법에 현대 사회의 산업화 재료가녹아들어 나타나는 새로운 표현형식에 주목하고, 기법적 측면에서 섬유 조형기법의 확장성과 그 의의를살펴봄으로써 향후 현대 섬유예술 속 입체표현의 다양한 발전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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