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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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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서우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45 - 4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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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농어촌 학교는 학령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의해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농어촌 학교를 살리기 위해 여러 정책과 혁신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적 지원은 부족한실정이다. 농어촌 학교가 중요한 이유는 도시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생태 체험과 지역 공동체와의 소통을 통한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어촌지역의 생태교육과 교육공동체를 특성화하는 한편, 변화하는 교육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미래 학교로서의 농어촌 초등학교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농어촌 교육과정에 기반한 공간혁신 방향을 문헌 조사를 통해 네 가지로 종합하였고, 이는 각각 생태 체험 활동의 공간, 진로 및 방과 후 활동을 위한 공간, 지역 공동체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공간, 디지털 교육을 위한 공간이다. 사례연구를 통해 이러한 네 가지 방향성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 설계방안을 구체화하였다. 또한, 일방향적인 기존의 교육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공간을제시하기 위해 구성주의적 교육의 특성과 구성주의 교육 원칙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구성주의교육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구성주의적 교육공간은, 영역 간의 이동이 자유롭도록 하는 연결성, 가변적인 공간을 통한 유연성, 다양한 체험을 유도하는 교육환경의 다양성, 학생 개인의 수준에 맞춘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한 지원성, 다양한 자료원을 통한 자료 접근성,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적극적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상호작용성을 포함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이러한 공간특성 반영 여부의 현황을파악하였다. 농어촌 초등학교의 교육공간을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농어촌지역 초등학교 교육과정 핵심과제에 기반한 설계요소를 도입할 뿐 아니라, 구성주의적 교육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며, 현시대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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