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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정아 (서울예술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39 - 6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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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7세기 프랑스의 ‘왕립 회화, 조각 아카데미’의 교육적인 변화와 내용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648년 설립된 프랑스 왕립 미술 아카데미는 이탈리아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더욱체계적이고 규칙화된 강연과 교육을 제시하여 이후에도 미술가를 훈련시키는 데 있어 오랫동안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 논문은 17세기 아카데미의 교육에 관해 연구하기 위해 아카데미의 교육방식과 내용 등을 살펴본 것이다. 그리고 당시의 대표적 작가이자 교육자인 ‘샤를 르 브룅’의 강연을비롯해 아카데미에 큰 영향을 미쳤던 ‘앙드레 펠리비앙’과 ‘로제 드 필’의 사상에 대해서 중점적으로분석한다. 왕립 미술 아카데미의 역할은 교육 기능 이외에도 전람회를 열거나, 사회적 신분을 보장하는 기능 등을 가지고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왕립 미술 아카데미의 여러 기능 중에서 특히, 교육적인 기능에 중점을 두고 언급한다. 미술 아카데미의 역사가 16세기 이탈리아의 ‘아카데미아 델 디세뇨’ 에서 시작되어 그 정착을 이룬 것은 17세기 프랑스의 왕립 미술 아카데미라고 볼 수 있을 것이며, 당시 다른 유럽 국가들의 아카데미 형성 및 미술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후 18세기 말까지 유럽전역에 아카데미는 계속 증가하게 되었으며, 특히 교육의 커리큘럼과 방법에 관한 부분에서 드로잉과석고상의 모사, 실물을 그리는 방식들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세기까지 유럽의 전통 안에서미술가 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또한, 프랑스 왕립 미술 아카데미는 동경예술학교와 같은 일본의 미술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영향은 우리의 미술대학 교육 현장 곳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미술 아카데미 교육의 원류를 찾아 당시의 교육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에 의의를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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