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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34號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97 - 118 (22page)
DOI
10.14769/jkaahe.2017.08.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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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늘날과 같은 시장중심 미술 제도가 정착한 과정을 소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인상주의가 국제적으로 수용되기까지의 약 반세기의 기간은 르네상스 이후 지속되어왔던 아카데미 체제가 결정적으로 쇠퇴하고 화상들을 중심으로 한 시장중심의 미술 제도가 새롭게 정립되는 기간이었다. 따라서 인상주의가 등장해서 수용되기까지의 과정을 추적하면서 아카데미가 쇠퇴하게 된 이유를 밝히고 아카데미가 수행했던 미술에 관한 규범의 제정, 교육, 전시와 평가, 화가의 생계 문제 등이 시장에 의해 해결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아카데미의 쇠퇴는 살롱의 과다한 성장에서 시작되었다. 살롱의 인기로 작가들의 숫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아카데미는 화가들을 위한 교육시설, 충분한 전시공간과 일거리, 부상을 마련할 수 없게 되었다.
19세기 중후반에 등장하는 현대적인 화상들은 미술관과 같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공간에서 아카데미와 살롱의 유명한 화가들로 구성된 작가협회를 결성해서 “딜러-작가” 간의 연계를 도모했다. 1852년 설립된 경매 회사 오텔 드루오(Hôtel Drouot)는 화상들의 투기와 내부거래를 통한 가격 조작 등의 관행을 낳았고, 그 과정에서 화상들 간의 그리고 화상들과 자본가들과의 연계가 이루어졌다. 또한 경매 회사에서 비평가와 역사학자들을 동원해서 작가를 홍보했던 경험을 통해 화상들이 비평가와 연계하는 “딜러-비평가 제도”가 만들어지는 단초가 되었다. 그리고 인상주의는 이들 새로운 화상들의 국제적 연계를 통해서 미국과 독일의 경제력의 도움을 받아 수용되었다.
아카데미가 붕괴되고 시장 중심 미술 제도가 형성된 역사는 화가들의 수적 증가 속에서 소수의 엘리트 화가들이 그 울타리를 벗어나며 진행되었다. 많은 수의 작가들이 동시에 작품을 선보일 수 있었던 살롱이 쇠퇴하고 그룹전보다 개인전이 선호되면서, 일반 작가들이 기량을 선보일 기회는 크게 감소했고, 작가의 발굴 루트는 점점 더 사적이고 비공개적인 방식으로 전환했다. 독점적이었지만 공적이고 공개적이었던 아카데미의 규범이 폐기된 대신 훨씬 비공개적이고 사적인 소수의 취향이 새로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제도의 변화는 인상주의를 필두로 하는 모더니즘의 도입과 함께 미술계에 많은 발전적 변화를 가져왔지만, 그에 부수된 문제점 또한 동반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카데미의 성쇠
Ⅲ. 현대적 화상의 대두와 국제적인 활동
Ⅳ. 걸작에서 천재 거장으로
Ⅴ. 인상주의의 수용과 시장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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