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수 (계명대학교) 하제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6호 (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6 - 95 (10page)
DOI
10.47684/jcd.2024.06.26.6.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ADHD 운동선수를 위한 심리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ADHD 운동선수는 집중력 부족, 충동적 행동, 낮은 자존감 등으로 인해 경기력 저하와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이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ADHD의 주요 증상과 운동선수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심리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ADHD 운동선수를 위한 심리훈련 프로그램은 심리적 안정과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집중력과 시간 관리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신감이 증대되었다. 특히, 목표설정과 심상 훈련, 혼잣말 훈련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는 심리훈련 기법들이 ADHD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루틴 형성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규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안정적인 수행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ADHD 운동선수들이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심리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3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