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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관 (예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2호(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 - 25 (19page)
DOI
10.51467/ASKO.2024.06.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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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산업 분야의 글로벌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의 확충 못지않게 전문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 가상현실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관련 산업 생태계 및 고용 시장의 변화를 가져왔고,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에 국가적 차원에서 가상현실 선도 사업을 육성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인력 양성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가상현실 분야 산업계 수요 및 정부 지원 정책에 맞춰 직업계고에서도 가상현실 분야로의 전환 및 재구조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겪는 교사 전문성 부족에 대한 해결 방안 및 효율적인 교육 과정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직업계고에서 가상현실 산업 관련 교육이 확대/개편되고, 이와 관련된 실무 교과 과정의 필요성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고등 교육에 적합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고졸 수준의 가상현실 인재 육성 교과목 개설 및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직업계고 현장에서 가상현실 산업 관련 신기술에 대한 적합한 대응과 교육적 효과 극대화, 인력 양성 목표 달성 등의 성과를 내기 위한 지침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핵심은 가상현실 분야 기술 선진국들의 인재 육성 정책, 인력 양성 정책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정책 및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고, 국내 가상현실 산업에서 필요한 전문 고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NCS 기반 가상현실 분야 고졸 수준의 표준 교육 과정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 개요
2. 가상현실 산업 현황 및 기술 동향 분석
3. 가상현실 산업 분야 고졸 인력 양성 정책 현황 분석
4. 가상현실 분야 직업계고 학과 개편 현황 및 NCS 연계성 연구
5. 가상현실 분야 직업계고 적합 NCS 기반 표준 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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