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 봉 비 (중국 기남대학교 예술대학) 이 운 형 (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5 - 1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메타버스의 열풍과 함께 가상현실은 차세대 미디어 기술의 주류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의 미디어 관련 산업에 있어 크로스오버 융합은 막을 수 없는 추세가 되었으며 전통적인 미디어와 새롭게 나타난 미디어는 모두 내용의 창작에 있어 어떻게 기술의 적용을 통한 심도있는 융합을 실현하는가 하는 것이 관련 업계의 초점이 되고 있다. 가상현실에서는 사용자 체험의 극대화를 중심으로 게임의 상호작용 체험을 영화의 서사와 결합시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가상현실 영상에서의 서사 전개를 상호작용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론적 배경 부분에서는 먼저 가상현실 영상의 기반이 되는 영화와 게임이라는 두 가지 장르의 분석에 있어 게임의 영화화와 영화의 게임화라는 측면에서 서사 전개 방식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가상현실 영상에서의 서사 전개 특징과 표현 방식, 그리고 그 상호작용 요소를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연구결과 가상현실 영상은 영화의 서사 기법을 상호작용과 결합시킨 형태로 보여줄 수 있어 사용자(관객)의 몰입도를 높이게 된다. 가상현실의 서사 전개에 있어 상호작용 요소는 빛과 소리를 이용한 가이드, 시점의 변경과 이동, 상호작용 트리거로 구분될 수 있다. 결론 영화와 게임은 여러 측면에서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양쪽의 특징을 받아들이며 함께 발전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영상에서의 서사 전개 방식을 영화와 게임, 가상현실 영상 세 가지 종류의 전개 방식을 사례를 통해 비교하고 그 상호작용 요소를 세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가상현실 영상 제작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