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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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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87 - 29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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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스플레이 기술과 그래픽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적으로 체험하여 경험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콘텐츠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IT 제품 전시회나 박람회, 지역 축제, 어린이 직업 체험관 등에 가보면 쉽게 가상현실을 접할 수 있다. 영화 속에서 보여줬던 가상현실이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의 가장 큰 활용분야는 영상, 공연,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그 중 게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게임분야에서도 가상현실 게임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가상현실 게임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에 대해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그 핵심에 있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장치와 가상현실의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가상현실 게임의 산업전망을 알아보고 가상현실 게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가상현실 게임이 대중화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위치인식, 그래픽 렌더링, 영상처리 등의 요소기술이 발달되어 멀미현상 등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관련 장비의 가격이 저렴해 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가상현실 게임은 교육, 국방, 영상, 헬스케어, 쇼핑 등의 분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심리학, 의학 등 다른 분야와 함께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에는 가상현실게임의 현황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증강현실게임에 대해서도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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