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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선 (인하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 - 56 (30page)
DOI
10.22327/kei.2024.42.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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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센터 소통 전문강사들의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탐색하여 다문화사회에서의 상호문화소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소통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족센터의 소통 전문강사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Krippendorff(2004)의 6단계 질적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가지 영역, 12개의 범주, 27개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영역은 ‘전문성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으로, 강사들은 경험을 쌓고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실질적인 소통 기술을 개발하고 실천하였다. 두 번째 영역은 ‘상호문화적 소통 프로그램 운영’으로 운영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전문적이며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공존을 촉진하는 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세 번째 영역은 ‘이해와 협력을 통한 소통증진’으로, 가족센터 구성원 간에 소통을 촉진하였다. 네 번째 영역은 ‘커뮤니티 내 소통 실천을 위한 지원’으로, 가족센터가 다문화사회의 공존을 이루기 위한 소통 실천의 장(場)으로서 커뮤니티 내 소통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다문화사회를 위한 가족센터의 상호문화실천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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