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삭 (부산문화예술연구소) 구승회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3 - 30 (8page)
DOI
10.31152/JB.2024.06.9.3.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축제가 도시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구체적으로 지역축제 개최를 통해 어떤 축제성과가 나타나고 도시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논문이다. 연구를 통해 도시 발전에 대한 지역축제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한 지역축제 개최의 미래 방향과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국 산둥성 태안시의 봉선대전(封禅大典)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축제 브랜드자산, 축제 성과, 도시이미지 및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한편, 도시이미지 향상 및 관광객의 재방문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브랜드자산은 축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축제 브랜드자산은 도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 브랜드자산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축제성과는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축제성과는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축제 브랜드자산과 도시이미지 간 축제성과의 매개효과에는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일곱째, 축제 브랜드자산과 재방문의도 간 축제성과의 매개효과에는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축제 브랜드자산은 지역의 관광산업 및 경제·사회·문화 활성화와 더불어 도시이미지 제고 및 재방문의도에 의의가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