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종선 (미국 Pacific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3 - 462 (30page)
DOI
10.24993/JKLCY.2024.6.34.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 초등 국어 교과서에 어떠한 활동들이 제시되었는지 살펴보고 그러한 활동들이 우리나라 문학교육 수업활동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으로는 미국 초등 2학년 국어 교과서 리딩 원더스(Reading Wonders)와 엠플리파이(Amplify Core Knowledge Language Arts)를 선택하였다. 연구 결과 리딩 원더스는 이야기에 반응하기를 세 가지로 세분화하여 활동을 제시하였고, 엠플리파이에서는 어린이의 반응을 유도하는 질문을 제시함과 더불어 적용하기 활동을 언어기능 영역학습과 연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두 권의 미국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후 활동은 어린이들이 이야기의 이해수준을 넘어 이야기에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을 제시한다. 또, 문학을 언어기능 영역 목표 달성을 위한 자료가 아닌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문학교육 수업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독자반응이론에 근거한 수업활동
3.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우리나라 문학교육 수업활동에 주는 시사점
6.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제시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