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전윤희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9 - 69 (21page)
DOI
10.32349/ECERR.2024.6.28.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유형을 알아보고,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이 유아교사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에 따라 교수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 충남, 경남 지역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3-5세 담당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의적 교수역량 척도와 교수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유아교사 37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유형을 알아내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유형의 관련변인을 살펴보기 위해 카이검증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유형은 유전반적 우수 집단, 창의성 지식우위 집단, 창의성 이해부족 집단, 전반적 저조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유형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유형에 따라 교수효능감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군집유형을 규명하였고,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역량 신장을 위한 집단별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7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