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소이 (홍익대학교) 김정녕 (홍익대학교) 구자빈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3 No.2(Wn.66)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국내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신선식품 구매 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 서비스는 배송 후 냉동공백 문제, 배송 지역 격차 문제 등 한계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의 특수한 인프라(풀 콜드체인 확보, 전국에 분포)를 활용하여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O4O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기존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 서비스의 냉동 공백과 배송 지역 격차 문제를 파악하였으며,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서비스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페인포인트를 분석하였다.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대경험가치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대표 페르소나와 서비스 시나리오를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배송불모지", "수도권 1인가구" "소규모 자영업자"라는 3가지 대표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각 페르소나가 지닌 구체적인 페인포인트를 편의점의 O4O 인프라를 통해 해결하는 서비스 시나리오 5가지를 작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한 편의점 신선식품 픽업 서비스는, 냉동공백과 배송 지역 격차라는 기존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편의점이라는 오프라인 영역에 적용해 O4O 서비스 영역의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용자 조사
4. 설문조사를 통한 사용자 경험가치 검증
5. 경험가치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
6.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03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