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 유통 기관인 마트, 백화점 등 기타 매체에 비해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온라인 쇼핑 시장도 당일 혹은 익일 아침 배송이라는 택배시스템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무기로 생활의 다변화와 도심화의 집중에 발맞춰 2019년 올해 6조 원 시대를 활짝 열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으로 새벽배송과 같이 기존 택배시장을 더 크게 확장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신유통의 출현은 시작과 동시에 많은 대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소비의 주체인 사용자 경험을 통해 신유통(New Retail) 기업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 신유통 서비스 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새로운 신유통 트렌드를 고찰하고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에서 신유통에 부합하는 확장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제안하고 고객체험의 기준이 되는 고객 참여 여정을 통하여 경험 디자인적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UX) 요인을 도출하여 실증적 분석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신유통 서비스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일반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즉석 상품이나 신선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새벽배송 택배 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확장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체험과 연결시키고 이를 반영하는 기업들의 유통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신뢰와 함께 신선하게 다가감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새벽배송과 같이 신유통 트렌드를 적용한 유통기업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구매자로 하여금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여 소비 욕구가 생기게 할 것이다. 고객체험 관점에서 서비스를 평가하고 브랜드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간다면 치열한 경쟁 속에 있는 국내 배송업체 상품에 새로운 전략과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기업 전략으로 발전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