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hyun Kw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도시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3 - 3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내 9개 도시의 공유 자전거 여행 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코로나19의 효과를 추정한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 내 9개 도시에서 공유 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의 공식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전거 통행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초통계분석결과 코로나19 시기에 출발지와 도착지가 동일한 공유 자전거 여행(round-trip bike share trips)이 증가한 패턴을 발견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근린환경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혼합효과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발생은 일반적으로 공유 자전거 여행을 감소시켰지만 모든 도시에서 나타나진 않았다. 예를 들면,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공유 자전거 통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발생 이후 9개 도시 모두에서 출발지와 도착지가 동일한 공유 자전거 통행이 증가하였다. 셋째, 오픈 스페이스나 녹지 근처 또는 레크레이션 시설 근처에서 발생한 공유 자전거 통행은 출발지와 도착지가 동일한 통행의 특성을 보였다. 이는 공유 자전거가 코로나19 시기에는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여가나 운동 등 엔터테인먼트 수단으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Data and Method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s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93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