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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임정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811 - 1,821 (11page)
DOI
10.9728/dcs.2024.25.7.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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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교육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특히 언어 모델인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전공별 학생역량 분석을 통해 평가하고, 교육 현장에 ChatGPT를 통합하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Borich 요구도 분석 모델을 사용하여 전공별 학생들의 우선순위와 기대를 조사하고, 맞춤형 ChatGPT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ChatGPT가 학습 효율성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전공별로 요구와 우선순위가 다름을 확인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로는 전공별 차이의 중요성, 기술적 신뢰성의 강조, 교육적 활용의 다양성, 활용 전략의 개발 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맞춤형 활용 전략 개발과 허위정보 방지, 팩트체크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에, ChatGPT를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맞춤화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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