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오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84 - 591 (8page)
DOI
10.5762/KAIS.2025.26.3.58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ChatGPT에 대한 인지와 경험을 조사하고, 수업 중 ChatGPT를 활용한 문제 해결 과제를 수행한 후 ChatGPT를 사용할 의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ChatGPT 인지(85.7%)와 이용경험(89.3%)이 매우 높았다. 둘째, 대학생들이 ChatGPT를 알게 된 주요 경로는 ‘언론보도’와 ‘수업시간 활용’이었으며, 주된 사용 목적은 92.9%가 학습활동에 관련된 것이었다. 셋째, 대학생들은 ChatGPT 사용의도와 성과기대가 높고 지각된 위험은 낮아, ChatGPT를 활용할 계획이 있으며, ChatGPT가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넷째, 회귀분석 결과 ChatGPT 사용의도에 신뢰와 성과기대는 긍정적인 영향을, 지각된 위험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65%였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교육에서 ChatGPT 활용 가능성을 확대할 잠재력을 시사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 도구로 통합하기 위한 교수 전략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대학 교육 현장에서 ChatGPT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