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서 (홀로스비이미지컨설팅)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27 - 338 (12page)
DOI
10.5392/JKCA.2024.24.07.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피치 교육 만족도가 스피치 능력을 매개로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서 스피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밀레니얼 세대 300명을 대상으로 사전 동의를 받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0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조모형방정식 모델 분석 결과, 스피치 교육 만족도는 스피치 능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스피치 능력은 이미지 메이킹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스피치 교육 만족도는 이미지메이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즉 스피치 교육 만족도는 이미지메이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이미지메이킹 개선에 기여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밀레니얼 세대의 긍정적인 이미지 개선에 스피치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스피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피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스피치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52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