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Won Lim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7 - 24 (8page)
DOI
10.21184/jkeia.2023.7.17.5.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목표: 대학생을 위한 교양교육으로서 미디어 콘텐츠의 활용은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사회 문화적 흐름을 이해하는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시대와 밀접한 의사소통영역 중 말하기영역에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소재 마련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말하기교육을 위한 미디어콘텐츠 소재의 활용을 위해 올바른 의미분석을 유도할 관련성 이론의 상관성 연구를 목표로 한다.
방법/통계 분석: 분석 자료는 언어의미론에 하위층위에 해당되는 ‘관련성 이론’을 토대로 가장 함축적인 언어의 의미를 담고 있은 광고어를 활용하여 인지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핵심 분석 도구는 공익광고언어 가운데 감성적 소구를 활용한 내용의 의미분석으로 한국인의 스피치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영역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결론: 스피치 교육과 관련하여, 연구 결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스피치 속 언어의미가 화자의 사고방식에 매우 관련되어 있으므로 발화내용이 스키마를 배경으로 한다는 것이다. ‘관련성 이론’에 접목시켜 언어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청자라면, 의사소통 상황에서 화자의 의도를 추론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methods
Ⅲ. Results
Ⅳ. Conclus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91-001915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