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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연희 전연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31 - 2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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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경제를 주도하는 10·20세대 소비자들을 고려한 창의적 디자인 도출을 목적으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뉴트로 디자인의 형태, 색채, 질감의 표현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국내에 유통된 화장품 브랜드의 뉴트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 뷰티산업영역에 있어서 뉴트로 소비문화가 반영된 디자인의 표현특성으로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단순화와 패키지 중앙에 레이이웃 된 로고 및 심벌마크, 굵고 곧은 서체 혹은 흘림체의 사용이 나타났으며 색채는 기초화장품의 경우 YR계의 따뜻한 색채 중심의 유사배색이, 색조화장품의 경우 RP, R계의 다양한 색채가 사용되었으나 간결한 색채배색이 나타났다. 질감은 윤이 없는 매트한 불투명의 재질감과 매끄러운 촉각적 질감이 표현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신세대 소비자층 중심의 뷰티산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문화 기반의 디자인적 표현특성을 도출하였으며 뷰티상품문화 뿐만 아니라 헤어스타일링,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뷰티디자인 도출의 기초적 토대를 마련함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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