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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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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미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
수록면
79 - 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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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위 5개 글로벌 화장품브랜드와 중국 화장품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시각요소 비교를 통해 중국 브랜드의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향후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발전 연구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4가지 요소인 색채, 레이아웃, 로고, 일러스트를 구분하여 각각 100명의 여성 소비자들에게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화장품브랜드와 인기가 제일 많은 패키지 디자인의 브랜드는 글로벌 화장품브랜드인 ‘에스티 로더(Estee Lauder)’이었다. 반면 중국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중국 화장품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하여 4가지 요소에 대한 중국 브랜드의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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