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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호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985 - 1,0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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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세기에 지어진 기따 고빈다는 크리슈나와 라다의 사랑 이야기이다. 지은이 자야 데바는 이 기따 고빈다에서 슈링가라 라사를 극대화 시켜 서술하였다. 세속적 사랑처럼 보이는 이 둘의 사랑은 신분을 초월한, 신을 향한 인간의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인식되면서 박띠 사상(bhaktism, 신애(信愛))의 근간이 되었다. 한편 기따 고빈다는 라자스탄이나 히마짤 쁘라데시에 존재했던 힌두 왕들의 후원을 받아 지방색을 담은 고유한 화풍으로 수차례 회화로 제작되었다. 여기서는 그 중에서 깡그라 지역에서 제작된 회화를 가지고 슈링가라 라사가 회화로는 어떠한 형태로 묘사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신과 인간의 사랑이 지닌 속성을 살펴보고 왜 인도인들은 이것을 신과 인간이라는 형태로 승화시켰는지, 그 이유를 밝히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라사 이론과 기따 고빈다를 별개로 한 연구들은 많았으나 라사 이론이 회화에는 어떠한 식으로 묘사되었는가를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미에서 추상적 라사 이론을 회화란 형식을 빌어 구체적으로 묘사된 것을 분석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바라따가 저술한 나?x 샤스뜨라에서의 라사 개념과 종류를 살펴보고, 기따 고빈다 문헌과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회화를 바탕으로 슈링가라 라사가 회화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묘사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라사는 인도미학의 정수이다. 그 중에서 슈링가라 라사는 모든 라사의 왕이자 최고봉이라 불리고 있다. 이처럼 라사는 연극, 무용, 문학 등 인도 문화 전반에 내재된 인도문화의 기본 정신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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