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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911 - 9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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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해외 화교·화인 사회의 형성과정과 화문교육의 정착 및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해외화인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동남아 지역 화교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본 논문은 문헌 연구를 위주로 진행되었지만, 그 배경에는 연구자가 지난 몇 년 동안 동남아시아 화인사회(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교육관계자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화교’하면 경제인의 역할을 많이 떠올리지만, 화교사회의 형성과 유지에 있어서 ‘교육(華敎)’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 화교사회의 뒷받침(물리적 지원)은 경제인을 중심으로 한 민족단체(社團)가 맡고 있지만, 민족정신의 뿌리는 유·무형의 ‘학교(華校)’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동남아시아 화인은 국가별로 서로 다른 정착과정을 겪고 있지만, 민족지식(전통문화와 언어)을 전달할 수 있는 지식인을 양성하여 현지에서 화인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민족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우리도 이제 OECD 기준의 다문화사회를 향해 나아가고 있고, 약 750만 명의 재외동포가 있다. 화교의 경험은 우리의 과거일 수도 있고, 미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고찰해 볼 가치가 있다. 본 논문은 향후 화문교육의 연구를 심화하기 위한 토대작업으로 구체적인 사례와 현황 교육자료 등이 추가로 연구될 계획이다.

목차

1. 머리말 2. 동남아시아 화교·화인 사회의 형성 3. 동남아시아 화문교육의 발전과정 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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