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민 권영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47 - 3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전략 유형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K대학의 재학생 708명이며 학습전략과 학업적응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각 요인에 대해 성별, 학년, 전공계열별 차이 검증을 위해 t검증과 ANOVA를 실시하였고, 학습전략이 학업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전략의 하위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학년에 따른 학습전략과 학업적응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둘째, 학습전략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학업적응을 설명하는 학습전략의 하위요인은 시험전략, 시간관리, 노트필기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