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5 - 3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갑작스러운 위드 코로나 시대를 직면하면서 대학 교육은 비대면수업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 수업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간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고, 사회심리적 건강, 회복탄력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준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신입생들은 대다수가 잠재적 또는 심각한 스트레스 수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사회심리적 건강이 좋을수록 회복탄력성이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에 직면한 학습자들의 역량 수준과 학습자들의 비대면 수업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면서 비대면 수업 운영에서 제기되는 기회와 도전을 재조명할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도와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비대면 수업 운영 방안을 연구한다면 대학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