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지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71 - 5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험형 퍼포먼스 <어둠 속의 대화>를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다중지능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 실존지능 등 총 9개의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유형 중, <어둠속의 대화>는 6개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3개 역시 간접적 영향을 받는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인적 교육이 필요한 시기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가 매우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어둠 속의 대화>처럼 체험형 형식의 청소년 대상공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으며 크게는 직업체험, 예술체험, 장애체험 등 3개의 관점별로 나누어 예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제안 프로그램은 공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사회적 주제가 있어야하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주제의 퍼포먼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소규모로 진행될 필요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6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