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경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95 - 21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간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한국문화 강의의 몰입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동기, 학습과제, 상호작용으로요인을 나누고, 이들이 몰입 및 만족도와 맺는 관계와 영향력을 탐구하여 향후 유사한 수업 설계에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의 대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원격한국학 수업을 진행한 후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분석 결과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다음과 같다. 학습동기, 학습과제, 상호작용 요인 가운데 학습과제가 몰입 및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제 중에서도 배울 문화 주제와 관련한 한국어 어휘를 매주 미리 공부할수 있도록 만든 단어정리가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동기와 관련해서는, 한국문화에대한 호감의 동기가 몰입과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문화에대한 호감을 유지시켜 주거나 새롭게 생성시켜줄 수 있는 방안을 수업 내용에 도입하면, 몰입과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도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주는 요인으로 도출돼,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수업 설계 또한 중요함이 확인됐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