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67 - 3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교사 대상 재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한국어 교사 대상의 재교육 프로그램을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분석하였다. 또한 태국 중등학교 외국어 교사 재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은 내용 지식이 주를 이루었고, 내용 교수 지식, 교수 지식, 언어 사용지식 등 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외국어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은 교수 지식, 내용 교수 지식이 주를 이루었고, 그 안에서 스마트 기술을활용한 수업 방안, 언어 숙달도에 따른 수업 설계 방안 등 주제가 전문화되어 있었다. 이에 한국어교사 재교육 프로그램도 교사의 교육 경력이 쌓이면 교수 지식, 내용 교수 지식으로 내용이 수정,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활성화된 이 시점에 테크놀로지 내용 지식에 관한재교육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제도적인 측면에서 태국 중등교육 정책을 반영하고 재교육프로그램이 태국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교육적 실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교수학적 내용 지식 3. 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