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15 - 650 (36page)
DOI
10.33645/cnc.2019.04.41.2.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검토하여 그 변화 양상을 면밀히 고찰후, 대학입시의 정책변화에 따른 고등학교에서의 실제 수업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태국 고등학교 3곳(A, B, C)의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녹화 후 수업 발화를 전사하였으며, 수업 단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전개 양상, 활동 및 교수 전략을 기준으로 수업을 분석 후 그 특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교 한국어수업은 문법 중심의 전통적 수업형태를 띠고 있었고, ‘도입-제시-연습-마무리’의 단계를 따르는 수업 원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는 기계적 및 유의적 연습을 통해 문법 형태에 대한 학생들의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였지만, 학습자들이 학습한 것을 실제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내재화할 수 있는 과제 활동은 거의 제시하지 않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를 필수과목으로 하는 태국 고등학교의 실제 한국어수업 사례를 관찰한 최초의 연구이고, 사례 분석을 통해 현지의 교육 특징을 파악한 실제적인 연구라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태국 중 · 고등학교에서의 한국어교육
3. 태국 고등학교의 한국어수업 사례
4. 수업 사례 분석 및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647